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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 800억 달성
2015년 9월 1호점 개장 후 4년 4개월 만에 성과
2020-01-14 오후 5:48:07 이상수 기자 mail lss7758@hanmail.net

     

     

    <세종형로컬푸드운동걸어온길>

     

     

    <세종형로컬푸드운동초기노상직거래장터>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지역 농산물 거래 활성화와 신·구도심 간 상생발전을 위해 건립한 로컬푸드 직매장 싱싱장터1호점 개장 이후 44개월 만에 누적매출 800억 원을 달성했다.

     

    시는 지난 13일 로컬푸드 직매장 도담점에서 누적매출 800억 원째 결제한 소비자 이경미 씨에게 감사의 꽃다발과 함께 소정의 상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싱싱장터는 도시민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하고, 도농 상생을 꾀하고자 지난 20159월 도담동에 1호점, 20181월 아름동에 2호점을 개장했다.

     

    특히, 세종시 로컬푸드 직매장은 단순한 지역 농산물 직거래를 넘어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싱싱장터 참여농가는 2015218개 농가에서 출발해 20201954개 농가로 4배 이상 증가했고, 소비자 회원 수도 첫해 6,168명에서 43,482명으로 7배로 느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누적 매출액은 2015212,100을 기록한 이래 20161259,400만 원, 20172795,700만 원, 20185182,200만 원, 20197913,700만 원으로 매년 가파르게 상승했다.

     

    특히, 로컬푸드 직매장 도담점은 지난해 한 해 동안 171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국 460여 직매장 중 단일 매장으로는 최대 매출액을 달성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

     

    싱싱장터를 중심으로 한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은 해가 갈수록 수익구조가 안정화되면서 청년승계농과 청년창업농 참여가 점차 증가하는 등 농업의 위기를 돌파할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싱싱장터를 중심으로 한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은 단순한 지역 농산물 소비를 넘어 신도시와 구도심이 교류하고 신뢰를 쌓아 상생의 지역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농상생에 기여할 것고 말했다.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새 이정표 세웠다

    - 싱싱장터 44월 만에 출하농가 4·소비자 회원 7배 증가 -

    - 3·4호점 순차 개장O2O&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도 도입 추진 -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의 상징인 싱싱장터가 1호점 개점 44개월 만인 지난 13일 누적 매출액 800억 원을 달성했다. 이 기간 매출액 증가는 물론, 출하농가는 4, 소비자 회원은 7배 증가하는 등 매년 성장을 거듭했다. 세종 로컬푸드 운동이 안정적으로 정착하면서 전국 각 지자체와 농협, 농업인 등 6,000여 명이 다녀갔다. 전국적인 성공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의 어제와 오늘, 미래를 살펴본다.

     

    4년 만에 출하농가 4·소비자 회원 7배 증가

     

    세종형 로컬푸드는 지난 20127월 세종특별자치시가 출범하면서 의식 있는 농업인들이 구심체가 되어 신도시 지역의 정부청사와 아파트 등에서 직거래 장터를 열면서 시작됐다.

    제대로 된 시설도 없이 노상 장터 형태였지만, 일부 농가를 중심으로 농산물 직거래단을 구성해 자매결연지와 대도시를 오가며 판매하는 전형적인 농촌형 농산물 판매활동에서 진일보한 것.

    이후 20159월에는 도담동에 싱싱장터 1호점이 문을 열고, 20181월에는 아름동에 2호점이 오픈하면서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생산자는 싱싱장터를 통해 소량 다품목을 연중 생산·출하하면서 매월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경영체로 성장했다. 소비자도 당일 출하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 꼼꼼하고 철저한 품질관리에 신뢰를 보냈다. 덕분에 싱싱장터 1호점 개점 44개월 만에 출하농가는 4, 소비자 회원 수는 7배 성장했다.

     

    꼼꼼한 품질관리·소비자 체험 프로그램 입소문

     

    이처럼 세종형 로컬푸드 운동이 짧은 역사에도 빠르게 정착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꼼꼼한 품질관리와 팸투어, 로컬푸드 김장한마당, 플리마켓 등 다양한 도농교류 프로그램이 있다.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 농산물을 소재로 농업인과 소비자 간 접촉의 면을 넓혀 상생의 기회를 마련한 것. 여기에 로컬푸드 요리교실, 식문화관 등 교육·체험공간을 갖춘 싱싱문화관도 도농 교류의 거점으로 활용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싱싱장터는 지난 2017년 전국 우수직거래 사업장 및 균특회계 최우수사업에 선정됐고,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세종 로컬푸드 운동이 성공사례로 입소문이 나면서 벤치마킹하려는 전국 각지에서의 발길도 잦았다. 그동안 전국 지자체와 농협, 농업인 등 각종 기관·단체에서 6,000여 명이 싱싱장터를 다녀갔다.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축산물·채소류 순

     

    그동안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채소류, 과실류, 곡류 등 1차 농산물을 비롯해 축산물, 가공품, 수산품이 판매됐다.

    이 가운데 매출액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축산물. 축산물은 지난해 한 해에만 864,200만 원어치(31%) 팔리며 가장 높은 판매고를 올렸으며, 채소류가 574,700만 원, 과실류가 544,3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싱싱장터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출하농가의 수익구조도 빠르게 안정화 됐다. 300만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한 농가는 지난해 12월 기준 164곳으로 전체의 33%에 육박했다. 100200만 원은 61(12%), 200300만 원은 44(9%), 전체 출하농가의 54%100만 원 이상 매출을 기록했다.

    요일별 판매비율은 토요일이 전체의 18.5%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팔렸고, 일요일 17.0%, 금요일 14.9%, 전체 판매액의 50.4%가 금··일요일 발생했다.

    앱으로 주문 후 차에 탄 채 수령 서비스 눈앞

    당장 오는 3월부터는 북부권 로컬푸드 수거 서비스가 가동된다. 이는 생산자가 해당 면사무소에서 농산물을 집하하면 직매장에서 직접 수거해 진열·판매하는 구조다. 북부권 농업인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소농·고령농의 이탈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종시는 로컬푸드 직매장 3호점 연내 개장을 추진한다. 3호점은 작은도서관 청년센터, 문화창작소가 들어설 예정으로, 시민들은 농산물 구입과 각종 생활편의를 한 공간에서 만끽할 수 있게 된다.

    또 로컬푸드 직매장 4호점은 로컬레스토랑, 어린이놀이터, 도서관, 재활용 업사이클센터도 갖춰 2022년 하반기에 개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소비자 편의를 확대하기 위해 O2O&드라이브 스루, 배달 서비스 가동을 서두른다. 특히, O2O&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는 앱을 통해 로컬푸드를 주문·결제한 후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주문한 로컬푸드를 수령하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가 가동되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들이 직매장을 여유 있고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세종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20-01-14 17:48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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